2. 사회계약론의 철학 : 자연권 사상
근대 부르조아적 생산관계가 요청하는 보편적 자유의 관념은 청교도들이 그들 자신의 신앙을 통해서 찾아낸 양심의 자연권적 자유의 관념위에서 성립되었다. 그들은 이와같은 양심의 자연권적 관념 위에서 인간의 자기보존의 자연권까지도 이끌어냄으로써, 그
자기 글로 서술하시오(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마시오). (A4용지 1쪽 분량, 15점) 2. 교재 13쪽에 보면 『논어』 위정편의 제목을 ‘백성이 찾아오는 정치’로 정했다. 백성이 찾아오는 정치라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밝히고(A4용지 0.5쪽 분량), 현대 정치에 적용한다면 어떠한 통치가 되어야 할지 각
subjection)’의 이데올로기적 전통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 보겠다.
1. 『논어』 학이편에서 말하는 ‘배움’이 무슨 의미인지, 교재의 학이편 2~12쪽을 참조하여 자기 글로 서술하시오(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마시오). (A4용지 1쪽 분량, 15점)
논어 학이편에서 말하는 '배움'의 의미는 다음과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배움은 지식과 지혜의 쌓임을 의미한다. 인간은
방향전환이다. 그리고 회개는 일회적 행위만이 아니라 하나님과 또 이웃을 향해 마음을 여는 계속적인 태도이다. 바리새인들과의 논쟁에서 예수는 그들의 자기의(自己義), 전통-형식에 대한 병적인 집착을 비난했다. 왜냐하면 이것은 하나님과 이웃의 새로운 요구에 귀가 멀게 만들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