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라는 개념은 애매하고 논란이 많으며,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정의는 없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는 social welfare 이다. 즉, 사회와 복지의 합성어다. 사회복지에서 social은 인간이 사회적동물이라는 뜻을 강조한다. 또한 welfare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잘(well)지낸다(fare)는 뜻이다. 즉, 만족감과 행
맹아적 출현’ 정도를 문제 삼을 수 있을 뿐 그 지배체제를 ‘국가현상’으로 간주할 수 없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국가를 근대적 정치적 지배체제만을 가리키는 개념으로 한정시키기보다는 전근대적인 정치적 지배체제에도 적용되는 개념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이 경우 우리
Ⅱ. 구체적인 논의의 제기
1. 첫 번째 논점 : 과연 국가는 모든 사람들에 대해 중립적인 위치에 있는가?
(1) 국가의 중립성은 왜 문제되는가?
(2) 국가는 과연 중립적인가?
(3) 국가의 중립성
(4) 국가 - 의제(fictional)적 기능
2. 두 번째 논점 : 세계화의 확산 속에서 민족국가 위상은 어떻게 될 것인가
역사의 역할이라는 뜻이다. 과거 노동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반성은 오늘날의 심각한 노동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마리를 제공해 주고, 또한 땜질식의 해결이 아닌 근본적인 해결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노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것에 대한 역사적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다.
3) 산미증식계획
산미증식계획이란 일제가 조선을 일본의 식량공급지로 만들기 위해 1920∼1934년 실시한 농업정책이다. 그리고 민족말살정책 시기(1940~45년)에 시행된 ‘조선증미계획’을 포함하기도 한다.
제1차 세계대전 중 일본은 급속한 자본축적으로 인해 대규모 이농, 도시노동자의 급증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