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자연주의’는 문학에서보다 철학에서 먼저 사용된 말이다. “원래 자연주의란 유물주의, 쾌락주의, 혹은 여러 형태의 세속주의를 뜻하는 것으로서 고대 철학에서 사용되던 말이며, 이러한 본래의 의미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사상가 홀바하가 정교하게 설명한 바, 18세기의 자영주의
자연주의란 원래 Naturalism이라는 말의 역어로서, 1870년대 직후 유럽의 문학, 미술 등 예술분야를 지배한 사조를 가리키는데, 주로 자연을 유일 절대의 현실로 간주하는 입장이다. 사실주의와의 구별은 불분명하여 사실주의의 한 분맥이라고 논하는 연구자도 있지만, 1850년대의 사실주의가 있는 그대로의
Ⅰ. 19C(19세기)의 자연주의문학
1890년에 절정을 달렸던 독일 자연주의문학은 19세기말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철학적․과학적 발전의 산물인 것이다. 이 시기의 현실적 문제에 맞서 도전하면서 자신들의 문학을 ‘혁명적’이며 ‘현대적’이라고 주장했던 젊은 자연주의 작가들은
Ⅰ. 미국문학과 미국성
‘미국문학’이 미국대학의 정식 교과과정에 수용되기 시작한 것은 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이었다. 근대 유럽이 이룩한 찬란한 문화와 인본주의적 가치를 깡그리 무너뜨리는 듯한 이 광포한 전쟁에서 영국의 헤게모니는 급격하게 약화된 반면 미국의 세계적 지위와 국민적
일본에 있어 1868년 메이지 유신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르며, 이를 다시 1945년 패전이전 까지를 근대문학, 패전이후 현재까지를 현대문학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 1868]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메이지 유신 후 신정부는 폐도령, 단발령 등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