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시는 자신의 유이민 체험을 바탕으로 하였기에 문학의 사실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즉, 그의 시의 탁월함은 모더니즘에의 유혹이 축소, 완화되고 그 대신 구체적인 자기 삶에 굳건히 토대한 이야기 시를 지향할 때 잘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최재서가 ‘유이문학을 쓴다는 작가가 쉽게 빠지
1. 인간관
낭만주의가 이성의 불완전성을 지적하며 감수성을 중시한 루소에게서 전조를 보여, 격렬한 감정을 토로하는 문학과 예술분야에서 두드러지기 시작한데반해 계몽주의는 이성에 의지하여 정신의 평형과 균형, 감정의 절제를 강조하는 편이었다. 이는 17세기 후반부터 루소시대 이전까지 유럽
1930~45년의 시대상황과 시문학
목차
1. 서론
2. 시대개관
1)정치 2)경제 3)사회문화
3. 시문학
1) 시문학파 2)모더니즘 3) 생명파
4)전통과 서구의 소통 5) 저항시
4. 결론
5. 참고문헌
1. 서론
1930년대 우리 민족은 일제강점기라는 암담한 현실을 견뎌내야 했다. 한편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우리 문학은 다양
이용악(李庸岳)에 대하여
1. 생애와 문학 활동 장석주, 『나는 문학이다』, 나무이야기, 2009, p.232~235
이용악 호는 편파월(片破月)이나 작품 활동은 주로 본명으로 하고 있다.
은 1914년 11월 23일 함경북도 경성군에서 태어났다. 두만강변의 소금 밀수업자의 집안에서 태어난 이용악은 이른 나이에 아버지를
(3) 개인과 사회의 관찰
1) 현진건
현진건은 일본, 중국에서 유학하고 1919년 돌아와 이상․백기만 등과 동인활동을 하다가 1920년『개벽』에「희생화」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창작활동을 하게 된다. 기자생활을 하면서 1922년에는『백조』동인으로도 활동했다. 그는 소시민 지식인의 빈궁과 예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