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타일여(自他一如)의 사상이다. 우리 민족사상의 큰 흐름 중 하나인 동학사상 역시 어떤 형태의 민주주의보다 인간존중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Ex) 1대 교조 최제우는 천심즉인심(天心卽人心)
2대 교조 최시형은 사인여천(事人如天)
3대 교조 손병희는 인내천(人乃天)
③감
야나기 무네요시의 복합의 미와 힌두이즘
1. 서언
야나기 무네요시의 복합의 미는 평화사상과 맥을 같이 한다. 즉 당시 일본은 제국주의라는 틀 속에 너와 나를 같은 민족이라는 이름하에 전쟁을 다른 민족에 대한 침략으로 하지 않고 하나의 민족에 대한 통일로 전쟁을 정당화 하였다. 이에 반해 야나
일본 정토진종과 야나기 무네요시의 미의식
목차
Ⅰ. 머리말
Ⅱ. 일본 정토종의 역사
1) 호넨(法然, 1133~1212)의 사상
2) 신란(親鸞, 1173~1262)의 사상
Ⅲ. 야나기 무네요시의 미의식에 나타난 정토진종
Ⅳ. 맺음말을 대신하여
Ⅰ. 머리말
야나기 무네요시는 한국의 근대를 얘기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Ⅰ. 서 론
인간태어나자 마자 건강을 삶을 살고 인간답게 살다가 건강한 죽음을 맞이하는 과정에서 후손에게 민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한다. 그러기 위하여 인간은 가장 기본적인 본능을 달성하기 위해서 의식적ㆍ무의식적으로 신체활동을 하게 된다. 이것은 인간이 살아 잇는 동안
가가호호(家家戶戶)///집집마다
가급인족 (家給人足)///집집마다 살림이 넉넉하고, 사람마다 의식에 부족함이 없
가기이방 (可欺以方)///그럴듯한 말로 속일 수 있음.
가농성진 (假弄成眞)///처음에 장난 삼아 한 일이 나중에 정말이 됨. = 농가성진
가담항설(街錟巷說)///길거리에 떠도는 소문
가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