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김승옥에 대하여 작품이 50여 편에도 미치지 못하는 과작가라고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작품은 후대의 작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고, 학계에서도 꾸준히 논의 되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독자들에게 선택되어 읽혀지고 있다. 이처럼 김승옥의 작품이 문학사적으로 가치
공간이기도 하다. 빨래터는 하층 여인들이 모여 정보를 교환하는 공간이면서 이들 간의 유대의식이 살아있는 공간이다. 이들은 자신과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동정을 아끼지 않으면서 민주사와 같은 인물들에게는 조롱을 서슴치 않는다. 이발소는 중산층 남성들이 모이는 공간으로 작가의 분
식이 적극적으로 동원되는 것이다. 이 감성의 소화 단계는 작가에게 도덕성과 미학적 만족도를 동시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절묘한 방식이기도 하다. 이현화가 잡은 감성의 통로가 바로 이 예술과 사회의 상관매체로서의 싸디즘이다.
이현화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공감각적 세련미-무대공간에 대한 배
식 저변에 깔려있는 부재의식을 보여준다. 근대로 오면서 소설에서의 시공간의 의미는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다. 고전소설에서는 막연하고 환상적인 공간이 많이 등장하고 배경으로써의 역할이 강하였다. 하지만 현대 소설에서의 공간은 단순한 배경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작가가 선택한 공간은 작품
작가이다.
이런식으로 먼저 초현실주의와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일단 닥치는 대로 자주 그림을 접하고 눈에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그림을 접하다 보면 마음에 드는 그림을 발견하게 될 것이고 마음이 끌리게 된다면 저절로 흥미도 생기게 될 것이다.
3.2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이야기
레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