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잿빛- 검은색도 흰색도 아닌, 클럽. 예전에 즐겨 보았던 소설의 회색의 마녀를 생각나게 하는 제목- 마녀는 선과 악의 중간에 서서 어떤 때는 선으로, 어떤 때는 악으로 둘 사이를 조율했다. 아무튼. 꼭 이런, 우리나라가 아닌 어느 먼 곳의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이 소설은 시작되었다. 프랑스, 마
작가들이 활동한 시대를 말하며, 구세대 작가란 해방 전후에 등단한 작가들을 상황 속에서 종군작가단을 결성하여 활약했다. 그러나 신세대 작가들로부터 현실을 피상적으로 보고 현실인식이 부족하였다는 비판을 받으며 그들의 전통적인 창작방식에 질타를 받았다. 전쟁 전후에 등단한 신세대 작가
김동리는 매개적 통로로 샤머니즘적 세계를 주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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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김동리 소설 무녀도의 작가김동리 소설을 읽는 사람은 누구나 그의 작품의 많은 부분이 민속적이고 토착적인 소재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작품에 나타난 황토색 짙
작가의 삶을 소설의 몸체로 삼고 있되, 그것을 삶의 문제로 확대시키는데 충분히 성공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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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작가(소설가) 김동리김동리 소설을 읽는 사람은 누구나 그의 작품의 많은 부분이 민속적이고 토착적인 소재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김동리작가의 작품
①. < 황토기>
☢ 감상의 길잡이
1939 년 5월 '문장(文章)'에 발표된 김동리의 초기 단편 소설이다. 우리 설화에 자주 등장하는 절맥(絶脈)과 상룡(傷龍)의 모티브를 통해 추락·저주·거세라는 이미지를 전경(前景)으로 제시하고 이와 병렬하여 억쇠와 득보라는 두 장사의 힘겨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