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작품세계
[2010년 1학기]희곡교육론함세덕이 작품을 쓸 초기에는 유치진의 농촌 배경 희곡들의 영향을 받았고, 점차 서정적이고 낭만적인 특성이 더해졌다. 목포와 강화도의 항구에서 보낸 어린 시절의 영향으로 문단 데뷔작인 <산허구리〉등 많은 작품의 무대가 바다나 섬, 어촌이라는 점도 독
작품집필
<에밀레종>, <황해>등 총 6편
광복 후 –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산적>, <태백산맥>, <고목>
한국 전쟁 이전 – 남한의 현실 비판
< 산사람들>, <(소위)대통령>
열네 살의 사미승 도념은 자기를 버리고 달아버린 어머니를 기다린다
→ 도념은 아름다운 미망인에게 마음이 끌리고,
작품 소재로서 애호 되고 그의 리얼리즘으로 발전되기도 하며, 하나의 연극 세계로 승화되기에 이른다.서연호(1992),「함세덕의 생애와 작품세계」,『계간문예 가을호(1992)』
「산허구리」는 단순히, 어촌에 살고 있는 사람은 어쩔 수 없이 바다로 나가서 고기를 잡을 수밖에 없고, 고기를 잡다가 죽
세계를 비롯하여, 19세기의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탄생한 그의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대표작인 『인형의 집』의 분석 하여 이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특징과 주제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의 커다란 영향이 우리나라에 수용된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작가 : 헨릭 입센 (Henrik
희곡분야에서 남북한의 문학에 대해서 논의해 볼 것이다. 북한문학의 이해가 궁극적으로 정서공유를 통한 남북한의 동질성 회복과 탄력있는 민족문학의 가능성 탐구라는 점에서, 북한의 주체사상 확립 이전의 1950년대 희곡작품을 통해 초기 공산주의 희곡문학 중 희극작품의 면모를 살펴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