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책의 구성
책은 크게 세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1998년 한 해의 영화 기획 단계서부터 배급 후의 최종 결과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시간의 순서대로 이야기 하고 있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블록버스터라는 소제목이 붙어 있었고, 두 번째는 심판의 날들, 세 번째 부분은 승자와 패자라는 소제목
감독이 본인의 최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됨
국내 대학의 영상관련 학과 4년제 35개, 3년제 5개, 2년제 15개 등 총 55개
-> 전문적으로 인재 육성
작품성
다양한 생각과 창의성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영화계에 입문
관객층의 기호의 폭이 넓어짐에 따라 다양한 주제가 받아들여짐
작품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과거에 영화가 그러하였듯이 그 출발은 몹시 상업적인 측면이 강하였으나, ‘뮤직비디오에 걸맞는’ 영상 기법의 개발 등으로 예술성을 고양시키기 위한 시도도 나타나고 있다. 이제는 뮤직비디오를 노래방에서 나오는 ‘음악에 딸린 영상’으로만 바
셋째, 귀여니의 그 놈은 멋있었다가 인터넷 매체 자체의 특성에 기대어 사유하고 공감하는 10대 청소년층에게 어필했던 이유는 첫째, 로망스의 공식만을 사용한 정크 픽션이라는 점에서 로망스에 친숙한 수용자들이 인터넷 매체와 발 빠르게 조우하고 창작하는 일까지 가능하게 했다는 점
다큐, 이렇게 변화하고 있다
③ 다큐장르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 향상
20% 대라는 놀라운 시청률을 기록했다 <아마존의 눈물>이 이룩한 쾌거이다. 각종 기록들을 갈아치우면서 그야말로 국내 TV 다큐멘터리의 역사를 다시 썼다는 평을 들었다. <아마존의 눈물>에 쏟아진 많은 사람들의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