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무협은 이미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예를 들어 무협 소설을 한번이라도 접해보지 않은 사람이라고 해도 붙잡아 놓고 장풍이 뭐냐 금강불괴가 뭐냐하고 묻는다면 망설이지 않고 대답할 수 있다. 또 무협적 요소가 영화관에서 TV에서 그리고 광고에까지 나타나는 것을 보면 그
잃은 여신 웅녀는 강물 앞에서 절망하고 자살할 수밖에 없지 않았겠는가. <곰나루전설>이나 <봉화산의 암콤> 전설은 그저 배신한 남성에 대한 절망감 때문에 자살한 어떤 여성의 이야기 식의 통속적 서사만은 아니다. 웅녀의 잃어버린 신화가 묻혀 있는 신화의 유적이다. 발굴되어야 할 유적이다.
서사를 단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동시에 북한의 사회주의에 우호적인 입장을 취하면서 선동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짧은 시기에 창작될 수 있는 단편소설 위주로 창작되었고 전쟁 시기라는 특수한 상황에 창작되어서 많은 작품이 소실되었고 출판된 작품 수도 적어 현재 많은 자료가 남아있지 않
선악과를 위성으로 쏘아 올린 뒤 지구 전체를 지배할 목적을 가지고 있음
인체의 DNA를 통해 조상의 기억을 읽는 애니머스 발명
현 인류는 사람의 DNA에 조상의 기억이 잔류한다는 것을 알게 됨
선악과의 행방을 알만한 사람을 찾던 중 주인공 발견하고 납치하게 됨
힘을 모아 외계인과 싸워 승리
서사는 ‘전쟁’에서 살아남는 문제에 주목하고 있다. 한국전쟁에서의 생존 문제를 ‘이념’이라는 ‘사회적 문제’와 ‘시장’이라는 ‘경제적 문제’ 차원에서 분석한 연구이다.
박경리 문학과 전쟁체험은 작가의 문학세계는 물론 근대사회로의 이행기 한국사회의 단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