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들에 의해 소설 곳곳에 잠재적으로 스며들게 되었던 것이다.
60년대의 저변에 깔려 있는 여러 가지 시대적 상황들의 한 측면에 자리 잡은 4·19의 실패와 좌절은 작가들에게 50년대 문학을 반성하면서 60년대 문학의 새로움을 정립하도록 해주었다.
전쟁 이후 누적적으로 제기되어 온 문학의 내재
텔레비전 중독자이기도 하고, 딸아이가 태어나자마자 냅다 도망을 가서 죽을 때까지 돌아오지 않는 무책임한 인간이기도 하고, 놀이공원에서 아이를 내버려 두고 혼자 사라져버린 몰염치한 사람이기도 하다. 김애란. 『달려라, 아비』.「해설- 생의 도약과 영원회귀의 잠재적 공존」, 창비, 2005 p246
작가가 작품을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관람자가 작품에 참여함으로써 작품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이것은 만약 관람자가 없다면 이 작품은 미완성으로 남아 있게 되는 것이다.
C. 백남준
작가 백남준은 플럭서스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비디오 아트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1960년대 초 첫
작가의 묵직한 글은 더욱 빛을 발하였고 이는 '개밥바라 기 별'이 성공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연재 후 출간의 성공 요인
-잠재적 소비자를 자극
인터넷으로 이미 소설을 읽은 사람들에게는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여 소장 가치가 있는 책임을 일깨워주었고, 인터넷으로 보
작가와 그 작품들
3. 1980년대 시의 문학적 의의
Ⅲ.1980년대 소설
1. 1980년대 소설의 특징
2. 대표작가와 작품들
1) 광주민주화운동 소설
20세기 후반의 한국 사회가 지닌 모순은 상당 부분이 분단 상황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식민지 시대로부터 이어진 이데올로기 대립과, 제국주의 강대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