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의 문학은 객관 현실이 지닌 문제성을 반영하려는 노력의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마르크스 레닌주의 시각을 전면에 노출했던 것이 사실이며, 이러한 현상은 무엇보다도 ‘광주’로부터 출발한 1980년대의 폭압적 현실에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광주민주화운동을 소재로 한 소설들이 대거 나
1989년 장편 <길 없는 길>(중앙일보 연재) <어머니가 가르쳐 준 노래> 간행
▶1990년 장편 <구멍>(현대문학 연재)
▶1991년 장편 <왕도의 비밀>(조선일보 연재) 단편집 <구멍> <사람들 사이에 섬이 있다> 간행
▶1994년 교통사고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남
▶1998년 가톨릭문학상을 수상
▶현재는 침샘암 투병 중
80년대에서 가장 두드러졌던 현상이 있었다면 그것은 ‘길트기’로 일컬어지던 ‘막힌 곳 뚫기’였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80년대문학은 그동안 금기시 되었던 영역을 제한 없이 넓히는 막힌 곳 뚫기의 문학이었던 셈이다. 급진적인 이념 시, 분단문제의 정면대응, 빨치산류의 소설적 제재의 대담한 선
위해 기존의 전통적 리얼리즘 양식에서 조금 벗어난 형식을 취하고 있다. 「광장」은 초기작이었기 때문에 여전히 논리적 인과관계의 플롯을 지니고 있으나 몽타주 기법이 새로운 서사 기법으로 등장한다. 여기에서 이야기는 사건의 시간적 흐름에 따라 배열되어 있지 않다. 제 3국으로 가는 배 위에
문학으로 일관된다.
1960년대에는 위광중(余光中)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계열의 다양한 작품들이 대량으로 산출되었고, 70년대에 이르러 미국이 일방적으로 센카쿠 열도를 일본에 이양한 것에 대해 타이완에서 최초로 민족주의적 항의 운동이 일어난다. 이러한 현실적 각성을 시작으로 하여 유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