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가난 속에 허덕이다 모해 마을을 떠나거나 마지못해 남아 있는 사람들도 실의에 빠져 있었습니다.
그때 군대에서 이제 막 제대를 하고 마을로 돌아온 한 청년이 있었습니다. 그 청년은 마을의 몇몇 청년들을 모아놓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우리들이 일할 때가 왔다. 우리가 굳
역사성과 설화성이 공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화 자체를 설화의 한 부류로 보았기 때문이다. 설화 속의 부류를 보면 신화와 이야기, 전설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을 하기도 한다. 그만큼 신화는 설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니까 설화 속에 있다는 것은 조금도 이상할 바 없는데, 바로 역사성까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고 역사적 과정을 거쳐서 등장한 것이라면 동아시아에서 청동기문명이 시작하려는 시기에 국가나 광대한 영역을 설정하는 것 자체가 넌센스이다.
역사는 진보한다. 그리고 역사의 진보와 발전에는 단계가 있다. 세계 어느 나라의 역사에서 신석기 말기 청동기시대 초기에
단군과 단군조선의 존재는 역사로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삼국사기』의 첫머리에 단군은 실리지 못했고, 세월은 150여 년이 흘렀다. 그리고 세상은 변했다. 정권 담당자도 바뀌고, 크나큰 나라 몽고와 20여 년에 걸친 전쟁도 겪었다.
씁쓸한 세월이었다. 이런 아픔이 사
역사 지리학적 전파론”과 뒤메질 학파의 인도-유럽 비교 신화학 등이 있다. 이중 뒤메질 학파의 연구방법의 도입으로 한국신화론이 비교적 정확도가 높은 이론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고 하는 것을 인정해야 하는 상황으로 진행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사례 위주의 실증주의적인 우리나라의 연구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