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양식은 글쓰기 장르자체가 세분화되지 않고 장르가 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으로 보기에는 모호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논점과 난점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개화계몽기에는 서사양식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계화계몽기의 소설에 대한 논의는 서사장르를 통칭하는 논의이
1. 서론
① 작품 선정 이유 및 모성애의 정의
우리 조가 ‘마더’를 선택한 이유는 우리 조원들은 이 영화를 살펴보던 중 ‘마더’가 김학현 선생님께서 설명해주신 서사장르의 개괄적 정리를 적용시켜 분석하기에 매우 적합한 영화라는 것을 알게 되어 이 작품을 선정하게 되었다. 이 영화는 허구적
제기하면서 새로운 방향이나 가치를 모색하는 작업은 '시문'이라는 기존의 문학양식으로는 온전히 감당하기 어려웠을 터이다. 이 때문에 나말여초의 문인들은 시문의 창작을 통해 축적한 문학적 역량을 바탕으로 전기소설이라는 '허구'에 입각한 전혀 새로운 서사장르를 성립시킨 것이라 생각된다.
장르는 판소리일 것이다.
판소리 연구사의 흐름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하나는 판소리가 연행 장르인 점에 비중을 둔 연구이고, 하나는 서사물로서의 판소리에 비중을 둔 연구가 그것이다. 두 경향은 상호 배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양자의 화해와 통합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론적 모
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