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이 근본적 변혁을 강요당하게 된다.
황하문명의 정신문화가 순조로운 발달을 이루어 공자(孔子)를 비롯한 제자백가(諸子百家)의 사상이 만개했던 중국사상사의 제1기에 인간만을 관찰하는 입장을 비판하면서 현상의 안쪽을 주시하고 또한 자연 속에 있는 인간을 보려는, 노자(老子)와 장자(莊子)
장자(莊子)는 전국시대(戰國時代)라는 엄청난 혼란기를 살다간 사상가이다. 전국시대는 전제주의적 중앙집권 국가의 건설과 전 중국의 통일이 역사적 과제로 등장하였고, 이러한 목적의 수행을 위해 나타난 구체적 사회 변혁의 형태가 겸병전쟁(兼倂戰爭)과 변법운동(變法運動)이며, 그것을 담당할 세
《莊子》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숨통을 트게 해주는 청량음료요, 고향을 잃은 사람들에게 위안을 주는 안식처이다.
1)들어가며...
⇒莊子는 인간 존재의 비극성과 허무성, 부조리로부터 벗어나서 근원적인 자유와 행방을 꿈꾸는 사상가이다. 그리고 《莊子》는 그러한 思想의 지침서이다
사상이었던 만큼 방대한 사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의 도가사상은 유가 사상과 달리 신비주의적, 복고지향주의적인 측면만 강조되어 도가사상이 말하고자 하는 참뜻을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노자(老子)의 사상을 이어받아 도가사상을 집대성한 장자(莊子)의 인성론 및 사상과 정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