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처음 우리에게 ‘도교의 생사관’이라는 주제가 주어졌을 때, 우리는 그것이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다. 이미 고등학교 때 충분히 배워왔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조사를 하면할수록, 도가와 도교 사이에는 어느 정도의 간극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우
장자(莊子)의 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사상 체계이므로 후대에 와서 ‘노장 사상’이라 한데 묶여 불리기도 했다. 한편 도교 신앙은 기원후 2세기 경, 장도릉(張道陵)이 세운 종교 집단을 일컫는다. 도가 사상과 도교 신앙의 자세한 내용을 언급하는 것은 일단 뒤로 미루고, 여기에서는 도가 사상과 도교
도가는 음양의 큰 순리에 따르며, 유가와 묵가의 좋은 점을 채용하고, 명가와 법가의 요체를 취하며, 때에 따라 움직이며 사물에 응하여 변화한다. - 태자공자서
도교라는 것은 고대 민간 신앙을 기반으로 하고 신선설을 중심으로 하며 그것에 도가, 주역, 음양, 오행, 참위, 의학, 점성 등의 설과 무
도교(Taoism)
Ⅰ. 들어가는 말
도교는 중국의 자연발생적인 고유종교이다. 그래서 도교는 옛날부터 황노(黃老)의 학이라 칭했다. 그 이유는 노자 이전에 황제와 무슨 관계를 가졌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노자보다 2000여년이나 앞선 황제의 사상이 어떠하였는지 알 수 없고 그 사상이 어떻게 전혀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