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편소설
한국문학사에서 1930년대는 장편소설이 전면적으로 개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이르면서 많은 작가들이 장편소설을 창작하거니와, 이러한 현상은 근대문학이 성립된 이후 최초의 현상이기도 하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직접적인 원인은 소설가 개인의 창작능력의 축적이
나는 평시에 영화에 관계되는 일에 종사하고 있어 좋은 영화가 나오면 반드시 영화를 보고 가는 경향이 있다.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가 제작되고 있다고 발표되었던 그 때부터, 그 영화가 개봉되면 함께 보러 가자고 약속한 친구와 함께 지난 월요일, 조조할인으로 영화를 보러 영화관에 갔다. 평일 아
Ⅰ. 개요
소설의 출현은 세계와 인간과의 변화된 새로운 관계를 반영하는 것이었다. 인간은 자신의 관점으로 세계를 인식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인간은 인간의 질서를 최고의 가치로 삼게 되었다. 새로운 세계와 인간과의 관계는 이야기의 구성원리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고, 이 변화는 이야기와
동등한 교육을 받아 직업을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써 사회를 위해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여성상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겠다.
Ⅰ. 1960~70년대 한국문학
역사와 사회에 대한 주지적 인식의 바탕에서 현실을 객관적이고 비판적으로 형상화한 사실주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래서 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비판적 저항을 목적으로 하는 현실 참여 성격의 문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시기이기도 했다. 시문학에서는 4․19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