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가 실물상거래 과정을 전자적으로 구현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가상 현실 기술을 통한 실감나는 구매를 가능하게 하는 VRML기술도 빼 놓을 수 없을 것이다. 이에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Front-Office 측면으로서 위에서 언급된 전자문서화기술과 VRML기술에 대한 분석과 조사를 수행하게 된다.
상거래가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가상 공간을 통해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벗어나 사람이 최소한으로 개입된 가운데 구현되며, 보다 빠르고 값싼 경영 방식은 기업에게 위협 요인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현재 전자상거래는 쇼핑몰을 중심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증권사 등의 금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은 전자상거래에 참여하는 경제주체들의 조합, 거래 유형 및 특성에 의한 응용시스템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응용시스템이 상업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기반구조가 필요하다. 전자상거래의 기반구조는 기술적, 기능적, 제도적, 사회적 기반으로 분류될 수 있고,
가상공간을 통해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벗어나 사람이 최소한으로 개입된 가운데 구현되며, 보다 빠르고 값싼 경영방식은 기업에게 위협요인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전자 쇼핑몰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전자상거래 분야가 최근에서 매우 다양한 경제분야 - 특히 은행 및
상거래 시장을 의미하는 ’Marketplace‘가 합쳐져서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수행하기 위한 인터넷상의 가상공간‘을 의미하기 위해 만들어진 용어로 정의한다. e-Marketplace의 정의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다른 표현을 하고 있는데, 학자들의 저의를 종합하면 e-Marketplace는 ’불특정 다수의 판매자 및 구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