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에 대한 다양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정의주체별로 구분하여 보았다.
Rayport와 Sviokla는 전자상거래를 기본의 물리적 시장과를 현저한 차이를 지니는 가상시장공간으로써 거래 내용은 전자정보를 바탕으로 거래상황은 전자적인 화면상에서 이루어지고, 거래의 하부구조가 컴퓨터와 통신으로
형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비대면성은 편리하고 경제적인 상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있지만, 반면 쉽게 범죄에 이용되기도 한다. 인터넷사기의 많은 경우가 직접 대면하지 않는데서 오는 책임의식의 결여와 범행 후 도주가 용이하여 쉽게 범죄로 연결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피해 사례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 이황규?박규헌?이은령 공저, 전자상거래의 개념에서 쇼핑몰 구축까지, 이한출판사, 2000
2. 노전표 저, 국내외 쇼핑몰 현황, 생능출판사, 1999
3. 권순범?김성근?김효근 외 12명 공저, 사례로 배우는 e비즈니스 Ⅲ, 산업자원부?전국
인터넷 가상 공간 상에서 가상점포(cyberstore)를 쉽게 차리고 영업할 수가 있어 사기․기만적인
거래행위를 하는 데 따르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고,범법자의 추적이어려워
사기 및 범죄행위가 사라지지 않고 늘어만 가고 있다.인터넷망을 이용한 사기․기만
행위는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쇼핑몰 상품군 별 거래액 규모 상위 4품목 (2007)
① 의류, 패션 : 2조 7,139억 원(17.2%)
② 예약, 여행서비스 : 2조 4,163억 원(15.3%)
③ 가전, 통신기기 : 2조 3,296억 원(14.8%)
④ 컴퓨터, 주변기기 : 1조 5,420억 원(9.8%)
3. 전자상거래 소비자 상담 동향
- 2007년 한 해 동안 한국소비자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