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의 체제에 깊은 회의를 느꼈고, 아무도 기다려 주지 않는 밀실이나 광장은 더 이상 그에게 의미가 없었던 것이다. 이데올로기가 존재하지 않는 낯선 곳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 위해 중립국행을 선택한 것이었지만 인도로 가는 배 위에서 명준은 푸른 '바다'의 광장에 몸을 던진다.
4. 작품 해석
Ⅱ. 최인훈의 글쓰기
- 사실주의 계열 VS 비사실주의 계열 최인훈의 소설은 흔히 사실주의 계열과 비사실주의 계열로 나뉘어 진다. <광장>, <크리스마스 케럴>,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등이 사실주의 계열이라면 지나치게 난해하고 관념적이라는 평을 받아온 <가면고>, <구운몽>, <서유기>, <
1) 분단 현실과 분단 문학의 등장
1950년대에는 8․15 해방, 좌우 대립으로 들끓는 혼란의 해방 공간, 남북한의 단독 정부 수립, 6․25 전쟁 등 급격한 현대사의 격랑을 지나 1953년 1월 21일 휴전 협정의 체결로 비극적인 분단 시대가 열렸다. 분단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분단 상황은 한국 사회를 가
Ⅰ 들어가며
광복이후 발표된 한국 소설 중에서 최인훈의 『광장』만큼 자주 화제에 올랐던 작품도 흔하지 않다. 이 작품의 발표는 당시 하나의 충격이라 할 만한 것이었다. 전혀 이견이 없던 것은 아니었지만 이 소설에 대한 평가들은 대부분 격찬에 가까운 것이었다. 당시 평단의 중진이라 할 수 있
Ⅰ. 제4장 백년 동안의 고독
1. 작품 내용 요약
고향을 떠나온 호세 아르카디오 부엔디아 일행은 마콘도 마을을 건설한다. 이곳에서는 부엔디아 가문이 대를 이어가며 살아가고 그 사이 마을은 많은 변화를 겪는다. 최초의 마콘도는 맑은 강가에 자리 잡은 스무 채의 흙집으로 구성된 작고 평화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