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문화가 꽃피우지는 못하였으나 일찍이 신라에서는 직관 중에 염궁(染宮)을 두고 의포(衣布) 등의 염색을 맡아보는 11인의 염장(染匠)을 두었음이 <삼국사기>에 보인다. 주변의 농경문화를 가진 나라들도 조금은 비슷한 공예전통을 가지고 있었지만 우리 선조들은 특별히 쪽빛을 사랑하였고 그 빛의
전통염료염색(식물염색, 천연염료)의 개념
전통염색이란 자연 염료를 사용하여 섬유 등에 물들이는 것을 말하며, 채취 대상에 따라 식물성 염료, 동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로 분류된다. 염색의 재료에 있어서 동물성이나 광물성 염료가 거의 없었던 우리나라에서는 그 중 입수하기 용이한 식물성 염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의미
자연에서 얻어 지는 염료는 식물성 염료, 동물성 염료, 광물성 염료를 얻을 수 있다. 이중 식물성 염료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된 염료이기도 한데, 식물의 줄기, 잎, 꽃, 열매, 껍질, 뿌리 등을 채취하여 이것들을 즙을 내
Ⅰ. 서론
우리의 전통염색 재료가 자연에서 얻어 오고 또 자연의 색채를 모방하였기에 더없이 생활에 밀착되어 오는 것이 아닌가 한다. 이런 독특한 색채문화의 전통과 색채감정은 우리 민족이 자연에 대하여 믿고 동화하는 심성의 기초에서 나왔음이 당연하다. 이러한 의식은 생활 경험에서 우러나
염색은 빠른 속도로 퇴조하여 극소수의 장인이나 작가에 의해 그 명맥을 겨우 유지하고 있으며, 한때는 시골집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쪽도 이제는 자취를 감추었다.
자연으로부터 멀어지고 소외당하고 있는 현대인과 우리의 전통색감을 선호하면서도 간직하지 못하고 있는 우리들은 자연으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