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성하는 데에도 큰 기여를 하며 또한 큰 영향을 끼쳤다. 우리 민족에 있어 염색과 염료는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었고 자연에의 순응과 조화의 노력이었다. 이런 사상과 정신의 근거를 어디서 찾을 것인가.
농경사회가 시작된 후 자연친화적인 생활 속에 스며 있는 사상으로, 우리 민족의 색채의식
천연의 안료로 채색되어 있으나 벽화속의 인물들이 입고 있는 의복에 여러가지 문양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뛰어난 색감을 지니고 있었던 당대의 사람들이나 그 이전의 사람들은 이미 자연의 식물로 물들이는 염색기술을 습득하고 있었던 것 같다. 회화나 도자기와 달리 염직물은 보존성이 결여되어 고
천연염색이란?
- 자연계의 식물, 동물, 광물에서 얻어지는 천연의 염재를 활용하여 피복 재료에 염색하는 것이다.
현대에는 전통염색을 천연염색과 같은 개념으로 사용
쪽은 대표적인 청색계 염료 오래전부터 사용해 온 식물성 염재
한해살이풀
염색에는 잎과 줄기사용
색소의 주성분은
천연매제와 성분이 같은 화약약재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대부분 공해문제가 있어 천연매염제를 쓰는 것이 시간이 걸리고 까다롭지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큰 의의가 있다.
Ⅱ. 전통염료염색(식물염색, 천연염료)의 개념전통염색이란 자연 염료를 사용하여 섬유 등에 물들이는 것을
염료가 보급되면서 재래의 식물염색은 필연적 쇠퇴하기 시작하여 오늘날에는 문헌상의 견문에 그치고 있다. 』천연염색은 1956년 영국의 퍼킨(W. H. Perkin)이 합성염료를 발명하기 전까지는 세계적으로 어느 민족이든 자연으로부터 색채를 얻는 유일한 방법이었으며, 지역에 따른 지리, 환경적인 요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