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자본주의로 인한 가장 두드러진 사회적 변화는, 이전에는 노예나 농노로서 신체적 자유를 갖지 못했던 민중이 자본주의 사회에 들어와 마침내 신분적 구속을 벗어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자본주의적 생산의 기본 동력은 노동력이다. 자본가는 자유롭게 자신의 노동력을 파는 노동자를 절대
전통과 계승)
(1) 민속놀이의 전통계승의 두가지 맥락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가무를 즐기고 상부상조하는 생활기풍 속에서 내외의 환난을 민주읭 지혜로 극복하면서 살아왔다. 그러한 본질적 정수를 잘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민속놀이를 꼽을 수 있다. 북한 사회 역시 민속놀이에 담겨진 뛰어난
한다는 필요성과 아울러, 이것은 다시 전통적인 가치관의 확립과 우리의 문화적인 뿌리를 갖고 독자적인 디자인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에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오늘날 우리나라의 디자인 활용분야와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논의해 보려고 한다.
전통의 물결은 가셨지만, 이제 한민족이 국제무대에 활발하게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요구되기 시작한 [문화의 국제성]이라는 것은 그나마 변질된 채로 이어져가고 있는 우리 고유의 문화를 어떻게 [전통계승]이라는 차원에서 우리 앞에 내던지고 있다.
≪ … 중 략 … ≫
Ⅱ. 한국 민속놀이(
전통이나 가부장적 권위가 미약
ⅲ) 계보적(조상적)가족제도 - 농업사회에서 주로 형성되며 유럽의 해안지대에서도 볼 수 있는 제도로서 조상숭배와 전통계승 및 계보를 존중
그의 사회분화체계는 사회를 해부하는 도구로서 가족을 출발점으로 하여 점차 사회 속에서, 더 나아가 세계 속에서의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