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정보화사회라는 이름의 유령이 우리의 세계를 배회하고 있다. 인터넷, 컴퓨터, 통신위성 등과 같은 신비스러운 기계의 얼굴을 한 이 유령은 이미 미국, 유럽, 일본을 자신이 충실한 하인으로 만들어 그 힘을 과시하더니, 어느새 우리나라에도 등장하여 열광적인 숭배자를 하루가 다르게 늘려가
사회를 말한다. 다시 말해 정보와 지식이 중요 재화로 인식되고 정보기술이 공공. 산업. 교육. 가정 등 제반 인간활동에 도입되어 사회. 경제. 생활에 혁신적인 변화가 발생하는 사회를 정보화사회라고 한다.
이와 같은 정보화사회는 뉴미디어의 출현, PC의 고도화와 대량보급, 팩시밀리, 위성통신 등
정보화사회의 큰 특징이다. 한편 기존의 공업화 사회를 자원·에너지집약형 사회라고 볼 때 정보화사회는 지식집약형 산업구조를 특징으로 한다.
〔생활과 정보화〕 최근 정보화사회의 단계로 접어들면서 <전자사무실> <전자주택> 등이 현실화 되었을 뿐만 아니라 위성통신이나·광통신 등 전송기
정보화사회인 참여정부의 다른 정책들도 아우르고 중재하는 미디어 교육 정책, 미디어 교육은 참여정부 5년 동안의 최우선 정책이 되어야 한다. Prosumer - 이 용어보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를 잘 설명하는 용어는 찾아보기 힘들다. 마크 포스터가 언급했던 이 용어의 의미는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생산자의
정보화에 따른 문화적 역기능이 일어난다.
36. 기술혁신의 예
1. 점진적 혁신-생산공정 과정에서 우연하거나 일시적인 시도에 의해서 일어나는 결과. 극적인 경제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아이디어 상품이 이에 속한다.
2. 급진적 혁신-집단에서 신중히 계획된 연구개발을 통해 불연속적으로 나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