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정약전과 현산어보의 소개
1.1. 정약전
사실 정약전은 동생인 정약용에 비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조선 실학에 있어서 최고봉으로 대접받아온 동생의 탁월함에 가려져 그에 못지않은 지적 능력을 가졌던 정약전은 우리의 기억 속에서 굳건한 위치를 점하기 힘들었던 것
Ⅰ. 서론
1. 정약전과 현산어보의 소개
1.1. 정약전
사실 정약전은 동생인 정약용에 비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조선 실학에 있어서 최고봉으로 대접받아온 동생의 탁월함에 가려져 그에 못지않은 지적 능력을 가졌던 정약전은 우리의 기억 속에서 굳건한 위치를 점하기 힘들었던 것
1. 자산어보인가요? 현산어보인가요?
현재 자산어보는 그 이름에 대해서도 상당한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우성, 임형택, 정민 등에 의해 《자산어보玆山魚譜》의 ‘자’를 ‘현’으로 읽어야 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는 것이다. 정약전의 책의 서문에서 쓴 글에 의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있는데 다
정약전, 이승훈, 김원성, 권상학, 이총억 등과 천(天), 세계, 인성(人性)등에 대하여 옛 성현들의 학설을 끌어내어 일일이 토의하였으며 북경에서 가져온 책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샤를르 달래, 『한국천주교회사』상, 안응렬, 최석우 역, 분도출판사, 1979, 299쪽.
10여일에 걸친 이 연구회가 끝난 후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