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벽으로서 자신 때문에 부친이 죽는 것을 마차 볼 수 있었겠는가? 눈앞에 당장 목숨을 끊으려는 부친을 만류하는 것은 아들의 마땅한 도리이고 부모에게 효도를 하라는 천주의 계명을 충실히 따르는 것이었다. 여기서 만약 이벽이 부친의 죽음을 그대로 버려두었다면 한국사람으로서는 아무도 용납하
우리 민족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우리도 여느 민족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문화를 소화하고 때로는 배척하면서 사회를 유지해 왔음을 알 수 있다. 나름의 무속 신앙이 있었고 불교, 도교, 유교, 그리고 역사에 거의 기록되지 않은, 유입에 실패한 숱한 문화들이 있었다. 어느 민족, 어느 사회든 독창적인
이벽, 이승훈, 권일신, 정약용, 정약전, 정약종, 이가환 등은 명나라 학자이며 천주교도였던 이지조의 서책에 의해 천주교를 접하게 되었다. 천주교에 대한 이러한 긍정적인 분위기는 천주교 실천 운동을 시작하게 하였다. 이로써 조선 후기에 유,불,도교적 문화인 우리 나라 전통 문화의 토대 위에서 천
Ⅰ. 조선 후기 민중의 정의
민중의식의 성장을 알아보기 이전에 민중에 대한 정의가 필요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대에 들어서야 ‘민중’이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쓰이기 시작할 정도로 서구적인 개념인 ‘민중’을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다만 민중이라는 개념은 한국사의 특수성, 특히
서론
*들어가는 말.
2학년 1학기 수강과목들 중, 선교인물사란 수업을 듣게 되면서 이 소논문을 쓰게 되었다. 많은 선교인물들 중 특별히 한국으로 온 선교사들에 대한 지대한 관심으로 인해 한국선교에 대한 소논문을 쓰게 되었다. 한국 선교에 주목한 또 다른 이유는 다른 나라와 비교할 수 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