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재의 남아있는 문화유산은 과거와 미래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자 역할을 하며 그 민족들의 살아온 삶의 발자취인 것이다. 따라서 문화유산을 잘 보호하여 후세에 길이 넘겨주어야할 책임이 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은 인류가 공동으로 보호해야 할 탁월한 문화와 자연 유산을 말한다. 전쟁
② 통제
61년 5월23일 ‘사이비 언론인 및 언론기관 정화’를 앞세워 언론사를 통폐합하였다. 박정희 정권은 군사정변을 정당화(미화)하기위한 방편으로써 언론을 장악하였고 이와 더불어 경제성장을 과제로 내세우며 미국의 지지를 위해서 철저한 반공을 국시로 내세웠다. 쿠데타 직후 통일과 혁신을
많은 사람들이 문화와 문화유산정책을 말하면서 제시하는 나라가 있다면 프랑스라는 나라이다. 나는 특히 문화유산정책에 대해서 배울 것이 많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먼저 프랑스 사람들이 솔직하다? 라는 것. 누군가 프랑스인들은 양시론을 매우 싫어한다고 그랬다. 그러니까 너도 옳고 나도
유산에 관하여 비교 분석하고 있다. 사회구성론에 입각하여 분석을 시도한 본 논문은 미국과 스웨덴이 서로 상반된 해결책을 내게 된 배경과 차이점 등을 다양한 스펙트럼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저자는 논문의 목적을 첫째, 인공유산에 대한 관점과 인공유산정책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추고 미국(18
궁궐 문화유산 관리의 궁극적인 지향점이며 그 과정의 하나로서 향후 궁궐 활용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보고서에서는 ‘궁궐의 관광자원화 정책’ 시행에 대한 세부사항을 조사 , 평가해보고 이에 대한 긍정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