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松江)이 45세 되던 때 강원도 관찰사로 부임하여 내(內), 외(外), 해(海)금강과 관동팔경을 유람한 후 그 여정의 아름다운 경치와 고사(故事), 풍속 등을 읊은 작품이다. 활달한 분위기, 낭만적인 서정이 넘치고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잘 드러낸 기행가사이다. ‘산’과 ‘바다’에서 필자는 양면성(위
정철의 사미인곡은 정철이 1585년에 지은 가사이다. 정철은 가사문학의 백미인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등 주옥과 같은 가사문학을 지었는데 지금도 많은 가사문학이 현대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정철은 서인세력이었는데, 당쟁으로 인하여 사헌부와 사간원의 논척을 받고 사직하여 고향인 창평에 머물
Ⅰ. 가사(가사문학) 면앙정가 작품분석
<면앙정가>의 화자는 독백적 어법으로 담론 내에 개재된 외물을 통하여 자신의 주관화된 감정을 환기하고 있다. 즉 화자는 외물을 개인적이고 개성화된 시각을 통해 표현하는데, 물론 이때의 개성이란 서구 낭만주의 시에서 볼 수 있는 그것은 아니다. 여기서
◈ 서론 - 들어가며
송강정철의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은 당대에서뿐만 아니라, 현재에 이르기까지 높은 평가와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만큼 두 작품이 가진 가치는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다양한 논문을 분석하고 활용하여 두 작품에 접근해 보았다. 두 작품이 어떤 배경에
고유어 사용 정도를 알 수 있다. <속미인곡>에서 사용되어진 28개의 한자어는 …… ……송강정철의 시가에서 눈에 띄는 점은 일반적으로 시가에서 많이 쓰이는 풍유법이나 의성법이 사용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시가에서 그의 수사 빈도를 살펴보면 유개념(類槪念)으로는 강조>비유>변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