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의 정치이념적 지표이자 이상으로서의 홍익인간 정신을 거의 망각할 지경으로까지 치달아온 이와 같은 우리 역사를 가리켜 국체의 상실이자 아(我)의 상실이며, 사회의 상실이자 주체적 삶의 상실로서, 자기배반의 역사이었다는 진단마저 제시된 바 있다.
홍익인간이라는 이상의 상실이 곧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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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에서는 문화산업과문화기획3공통) 교재 27쪽에 보면 정체성 정치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거나 벌어지고 있는 정체성 정치의 사례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 보기로 하자.
변화시키는 것을 정체성 정치라 부르고 있다.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거나 벌어지고 있는 정체성 정치의 사례(페미니즘)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정체성 정치의 역사와 필요성에 대해서도 간단
정체성의 변화라는 관점에서 본 우리의 사회의식 변화 과정
경제적 욕망과 무의식적 욕망은 기본적으로 경제적 원칙(쾌락원칙)에 의해 작동하지만 문명사회에서 경제적 욕망은 이제 단순히 생존본능 수준에서 정당화될 수 없다. 현대 사회에서의 생존본능은 무의식적 욕망과 같은 일차 욕망들의 이
1. 서론
본 연구는 사람이 먹는 것은 그 사람의 정체성과 연결된다는(you are what you eat) 인류학적 시각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19세기 도시 노동자들의 식생활의 변화가 그들의 권리의식과 집단의식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중반까지는 노동자들의 식탁이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