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 정치의 사례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 보시오.

 1   정체성 정치의 사례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 보시오.-1
 2   정체성 정치의 사례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 보시오.-2
 3   정체성 정치의 사례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 보시오.-3
 4   정체성 정치의 사례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 보시오.-4
 5   정체성 정치의 사례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 보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체성 정치의 사례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 보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정체성 정치
1) 역사
2) 필요성
2. 페미니즘과 정체성 정치
1) 변화를 위한 노력 방향
2) 정체성 변화를 위한 수단과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Ι. 서론
교재에 따르면 〃어떤 집단이나 개인의 태도, 행위, 기대 등을 과도하게 단순화시켜서 보는 시각을 스테레오타입이라 부른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특정한 가치가 부여되어 있으며, 한 문화의 구성원들이 타 문화의 구성원들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타입의 사례에는 성차별주의·인종차별주의 등이 있다.〃이라고 한다. 이러한 스테레오타입을 벗어나기 위한 갖가지 노력 중에,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새로운 이미지로 나아가 사회적 인식을 변화시키는 것을 정체성 정치라 부르고 있다.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거나 벌어지고 있는 정체성 정치의 사례(페미니즘)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정체성 정치의 역사와 필요성에 대해서도 간단히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정체성 정치
1) 역사
정진희(2020)에 따르면 정체성 정치는 자신에게 정체성을 부여하는 과정에서 탄생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정진희, 2020,「정체성 정치 ─ 차별에 맞서는 효과적인 무기가 될 수 있을까?」.
손병권, 2019,「[미국미래 2030] 미국 패권의 미래 : 트럼프 이후 미국은 어디로 (1) - 백인 민족주의 정체성 정치의 등장과 미국의 미래」.
황정미, 2017,「젠더 관점에서 본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 공공페미니즘과 정체성 정치」.
이상환, 2012,「정체성 정치의 두 얼굴: 정체성의 재현 또는 폭력?」.
하고 싶은 말
교과목명: 문화산업과문화기획
<과제명> 교재 27쪽에 보면 정체성 정치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거나 벌어지고 있는 정체성 정치의 사례를 하나 골라 그것이 기존의 어떤 정체성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며 어떤 수단을 사용하는지 분석해 보십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