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하게 대우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보면 과연 법
앞에서 평등이 이루어지는지 의구심이 드는 경우가 많다. 또한 법 앞에서의
평등이 이루어진다 해서 법 앞에서의 평등 그 자체가 진정한 평등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민주주의체제 하에서의 평등은 정치적평등(
평등하게 대우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보면 과연 법
앞에서 평등이 이루어지는지 의구심이 드는 경우가 많다. 또한 법 앞에서의
평등이 이루어진다 해서 법 앞에서의 평등 그 자체가 진정한 평등을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민주주의체제 하에서의 평등은 정치적평등(
이데올로기'에서 유물사관을 확립하였다. 이어 1848년 공산당선언을 통해 계급투쟁사관을 더 간명하고 구체적으로 명시하였다. 1848년 프랑스 2월 혁명과 그 여파로 인한 유럽 각국의 혁명의 패배, 성찰을 거쳐 1857~58년 경제학 비판요강 등 정치경제학을 비판하는 노트 작성에 힘을 기울이고 1867년 자본론
자유주의를 살펴보고 나름의 평가를 내려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Ⅱ.1. 자유주의의 역사
역사적으로 자유주의는 중세 사회원리 대항하는 원리로서 등장했다. 중세사회는 영주의 농노에 대한 정치적·경제적·인격적 지배를 바탕으로, 가톨릭 교회에 의한 전사회관리를 이데올로기로 삼아 그
자유주의의 이데올로기는 하나의 해방운동
정치적으로 자유주의는 계층적 신분제도의 구속에서 개인을 해방시키려는 희망의 산물
경제적으로 개인은 직업의 자유가 보장되며, 사유 재산과 소유에 대한 권리를 가짐
모든 개인은 법앞에서 평등하며, 국가는 개인들의 불가침한 권리를 보호(작은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