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하기 위해 국제적 연대의 필요성이 증대된 것이 이유가 될 수도 있다. 각 국가들은 자국에서 발생되는 난민들을 보살필 여유가 없고, UN과 같은 국제기구는 그 적실성이 의심받고 있기 때문에 지구 인류애를 강조하는 비정치적인 구호 활동이 점점 절실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정치적인 목적을 갖는 시혜 또는 자선의 의미가 컸다.
일제 시대에 들어와 일본은 본토에서는 1874년에 제정된 구휼규칙을 1929년에 폐지하고 구호법(救護法)을 새로 제정하여 보다 향상된 현대적 구빈행정을 시행하였으나, 한국에서는 이 법을 시행하지 않고 유사시에 은전을 베푸는 형태로 극히 한정
구호활동을 인도적, 동포애적 차원에서 조건 없이 지원하고 있다. 위의 책, p41
2) 인도적 대북 지원의 현재
2009년에는 개성공단 근로자 억류, 장거리 로켓발사 및 핵실험 등으로 인해 우리국민의 신변안전 확보문제가 대두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복지비지출을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박정희 정권의 전 기간은 물론 해방 전후 한국 역사에 있어서 가장 많은 복지입법(19개)이 무더기로 이루어진 시기이다. 이 법률들은 1961년에 제정된 군사원호대상자정착대부법, 군사원호대상자임용법, 군사원호대상자고용법, 재해구호법, 군인
정치적 권리를 의미한다 그러나 개발도상국과 사회주의 국가는 경제적인 평등분배가 우선적으로 실현되고 사회보장제도 등의 사회문화적 권리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편, 북한의 인권문제 가운데는 남북관계에서 제기되는 쟁점사안이 있다 즉 이산가족과 납북억류자, 국군포로 등 인도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