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문제제기
현대의 세계는 후쿠야마의 역사의 종말이라는 말처럼 상당수의 권위주의체제가 민주주주의 체제로 전환 되었다. 그러나 역사속에서 과거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상당수의 국가가 강력한 권위주의 국가 과정을 거치게 된다. 한국의 경우도 유신체제라는 강력한 권위주의체제를경험하였
현대의 세계는 후쿠야마의 역사의 종말이라는 말처럼 상당수의 권위주의체제가 민주주주의 체제로 전환 되었다. 그러나 역사속에서 과거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상당수의 국가가 강력한 권위주의 국가 과정을 거치게 된다. 한국의 경우도 유신체제라는 강력한 권위주의체제를경험하였고 민주주의체
권위주의가 사회의 개방화를 저해하는 요소로 보기도 하고, 또 다른 학자들은 이슬람교가 반드시 민주주의와 대조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슬람과 정치 체제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도 이슬람 사회가 정치적인 폭력의 성향이 더 높은 것도 아니고, 非이슬람 사회보다 덜 세속적인 것도 아니다.
권위주의체제로부터 민주주의체제로 이행했다. 특히나 독일의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면서 이러한 흐름은 그 정점에 다다르게 되었다. 이러한 '전 지구적 규모의 민주혁명'은 아마도 20세기 후반기의 가장 중요한 정치적 추세일 것이다. 이것이 바로 근대에 들어 일어난 세 번째의 민주화 물결이다. 이러
정치적으로 국민을 억압할 수 있는 군사정권을 수립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다국적기업을 적극 도입해서 개발을 추진하는 경우 사회적 모순의 격화를 극복하고 다국적기업이 요구하는 정치적 안정을 확립하기 위해 군사정권을 수립하고 민중운동을 억압하는 사례도 많았다. 이 외에도 군부의 발생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