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은 여성억압의 요인을 단일한 요소로 설명하려고 하거나 구조화된 것으로 설명하는 접근을 비판하고 여성이라는 범주가 남성과 대비되는 이원화된 구조를 상정하고 있다고 하면서 '해체'를 강조한다. 여성의 보편적 특성은 없으며, 지위 경제조건, 정치상황, 문화 이데올로기 등의 맥락에서
20세기
1960년대 후반 이후 페미니즘 제 2의 물결을 주도한 시몬느 드 보봐르가 주장 “여자는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자로 키워질 뿐이다.”
1963년 베티 프리단의 <<여성의 신비>> 출판은 페미니즘의 세력이 부상하는데 크게 영향력 작용
케이트 밀렛은 베티 프리단의 이론이 비판을 받고 있
페미니즘의 도전으로 인해 발생한 논란의 사례(강남역 여성혐오 살인 사건으로 비롯된 페미니즘 운동)를 찾아 그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페미니즘의 정의
페미니즘은 여성 중심적, 여성 지향저인 의식, 또는 남성 중심적인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에 대항하는 여성주
페미니즘(포스트모던 페미니즘) 등이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페미니즘 이론의 첨예화가 진행되었다.
이상 페미니즘의 용어의 대한 정의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리가 알고자 하고, 분석하고자하는 페미니즘의 이데올로기 관점은 '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이다.'의 슬로건을 바탕으로 페미니즘에 대해 더
이데올로기나 남녀간의 권력관계라는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과 분리될 수 없는 것이고, 현실내의 권력 관계를 그대로 이어받고 있는 젠더 체계 내에서 여성의 성은 수동성과 순응, 종속으로 특징지워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페미니즘과 성의 관계는 항상 복잡하면서, 다양한 이슈들을 둘러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