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혜는 자신에게 상처를 준 친척아저씨에게 칼을 들고 찾아가 기로 결심한다. 나서는 그 순간, 다시 만난 그 남자는 깜박 잠이 들어서 가지 못했다고 한다. 이렇게 소설은 두 사람의 모습을 그리면서 끝이 난다.
2) 영화 및 감독 소개
-영화감독 이윤기
미국 USC에서 경영학을 공부했
정혜는 눈을 뜨면서 여전히 같은 자리에 혼자 누워 있는 것을 느꼈다.
꿈이었다.
나무 밑에 앉아 있는데 누군가 자기에게 다고오고 있는 꿈.
그 사람의 그림자는 희미했다. 어제 우체국에 편지를 부치러 와서 정혜의 회색 스웨터 빛깔이 좋다고 했던 그 남자 같기도 했다.
이는 소설<정혜>의 처음 부
1. 머리말
영화 <여자, 정혜>와 그 원작인 우애령의 소설<정혜>는 ‘정혜’라는 도무지 사건이라고는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29살 여성의 평범한 일상과 내면을 그려내고 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소설과 영화에서는 세상과의 소통을 단절한 우편취급소 여직원인 정혜의 일상과 그녀의 내면에 자리하
정혜는 말한다. 이때의 고양이는 소통의 매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고양이의 의미 변화는 정혜의 소통의 변화를 나타낸다.
2.서서히 드러나는 과거
영화의 첫 장면에서 정혜는 화초를 가꾸다가 화분 밑에 깔려있는 책을 발견하게 된다. 그 책을 통해 정혜는 어머니를 회상하게 되고 담배와 옥반지
Ⅰ. 서론
‘소설의 영화화’라는 점에서 본 영화 ‘여자, 정혜’와 소설 ‘정혜’, 이 두 작품을 통해 같은 주제를 가졌으나 각기
온전히 다른 작품이 될 수 있는 각 장르만의 특성을 보고자 함에 의의를 가진다. 이는 각 장르의 독립성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소설은 영화에 의해 결코 초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