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는 시도들은 실제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 갔다. 한나라의 지배계층은 대부분 높은 수준의 교양은 갖추지 못한 인물들이었다. 따라서 한나라가 아직 제도적으로 안정되지 못한 초기의 상황에서는 여러 가지 불협 화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상황에서 한 유학자가 의례를 만든뒤 조회를
제도를 부활 시켰던 것의 두 번으로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문화에 커다란 영향력을 끼친다. 유학이 유학만을 존숭하는 이른바 독존유술(獨尊儒術)의 결실을 획득하기 위한 여러 노력이 있었다. [사기]에 나온 기록에 따르면 시황제 시절에 순우월이라는 학자가 봉건제 시행이 국가 보존의 방책임을
읽고 요약할 책을 선택하면서 우선한 것은 '흥미로운 주제'이냐 아니냐 였다. 최근에 읽은 사상書가 고등학교 때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와 '공자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였으니, 어려운 책은 제대로 읽을 수 없을 것 같다는 우려에서였다. 일단 흥미로운 주제라면 쉽게 읽힐 테니 말이다. 그래서 선
Ⅰ. 들어가며
근대 이전의 행정활동은 국가적 차원의 행정활동이라기 보다는 군주의 통치활동의 한 작용으로 이해되었다. 그러나 시민혁명 이후 등장한 근대국가에서는 권력분립의 원칙에 의하여 입법권과 사법권에 대비되는 국가작용으로써 국민을 향하여 능동적 적극적인 성격을 지니게 된다. 근
제국적 해외팽창의 서막
그 당시 유럽에서 '엘 도라도의 신화'가 그렇게 유럽사람들에게 강력하게 설득력을 갖게 되었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금광의 발견과 금의 획득으로 인한 경제적 부 축적의 개인적 욕망과 그 당시 유럽 사회적인 배경에 의한 국가적인 목적, 그리고 기사소설과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