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를 하는 것이다.
2. 실질적 측면
제국주의는 자본주의의 발달과 맥을 같이 하고 실질적으로 선교활동은 제국주의의 이점을 잘 이용하여 전 세계로 그 세력을 넓힌다. 자본은 그 기본적인 성질로 확장성 서울대정치학과교수공저, 『정치학의 이해』, 박영사 ,2004 ,p,176.
을 띠는데 이러한 확장은
2. 주기철 목사와 배형규 목사의 활동
1) 신사참배 반대운동과 주기철 목사의 활동
(1)신사불참배 운동과 주기철 목사
본격적인 항거운동은 1938년 초 전국노회에 신사참배가 강요된 때부터 일어났다. 2월9일 교세가 가장 강하고 한국 교회의 지도인물들이 다수 있는 평북노회가 가장 먼저 신사참배를
선교사의 한국에 대한 이해와 신앙적 배경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당시 선교사의 역할은 한국 개신교 정체성 수립과정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여기에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함께 내포되어 있다. 한국 개신교는 서구의 선교사들의 제국주의적 시각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제국주의, 그리고 ‘자유무역 제국주의’와 상대 무역국들의 ‘하위제국주의’, ‘군사적’, ‘사법적’, ‘생태학적’, ‘선교적’ 제국주의, 그리고 ‘사회적’ 제국주의 및 기술 제국주의 등이 그것이다. 앤드류 포터 《유럽제국주의 연구의 현황과 과제》(한양대학교 출판부, 2001)
2. 다양한
제국주의』에서 다시 부정적 의미로 변질되었다. 그동안 여러 형태의 영향력이나 통제력에는 ‘자본주의적’, ‘상업적’, ‘문화적’, ‘금융적’, 제국주의, ‘자유무역 제국주의’와 상대무역국들의 ‘하위 제국주의’, ‘ 군사적’, ‘ 사법적’, ‘ 생태학적’, ‘선교적’ 제국주의 및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