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에 자리를 내주었다. 알렉산드로스 대왕 치하(BC 356~323)에서 그리스 제국주의가 절정에 달했을 때 지중해 동부와 아시아 서부의 통합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전 세계 시민들이 모두 평등한 자격으로 조화롭게 사는 세계도시의 건설은 알렉산드로스의 꿈으로 그치고 말았다. 이 꿈은 영국에서 이
제국주의를 마르크스가 예견하지 못했던 자본주의적 특이 현상으로 지적했다. 자본주의가 유럽 내에서 최고로 팽창하여 여러 가지 모순점을 안게 되자, 부르주아지들은 그의 해결을 위한 탈출구를 바로 해외시장 확보와 그들에 대한 착취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즉, 식민지들은 식민종주국의
제국주의를 일차적으로 오늘의 세계상황에서 금융자본주의적인 국제 기업들 - 특히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는 기업들 - 의 비공식적인 경제적 지배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탈식민지화'라는 상황 속에서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분석은 이리하여 저개발 이론으로 전환된다. 저개발은 지구상의
(Arrighi, 1999a: 234). 냉전은 로즈벨트의 단일세계주의를 트루만의 ꡐ두 세계주의ꡑ로 전환함으로써 얄타회담에서 동의를 얻어낸 서반구에 대한 전후 부흥의 토대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이로써 미국은 전후의 세계를 자신의 이미지에 비추어 조성해내는 헤게모니 국가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제국주의를 생존을 위한 자연적 투쟁의 일부라고 보았으며, 우월성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지배하도록 예정되었다고 보았다.
□ 이념적 해석: 도덕적인 면 또는 강한 의무감에 근거한 제국주의론을 주장하기도 한다. 제국주의는 독재지배로부터 사람들을 해방시키고 보다 나은 생활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