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으며, 여성들만의 조직이 갖는 특성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고찰하는 것이 우리의 연구 목표이다. 이러한 고찰은 여성들을 ‘여성’의 틀로 가두어 ‘고정관념’을 재생산해내는 담론이 아닌 현재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인 조건에서 현실적으로 나타나며 사회
Ⅰ. 서론
이미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해 왔던 초국적 기업(다국적 기업)들이 교통과 통신, 특히 인터넷을 통한 전자 상거래의 완벽한 실용화가 이뤄지면서 이들 초국적 기업들은 그들의 글로벌 기준(global standard)을 만들어 전 세계 국가들을 상대로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고 시장을 잠식할 수 있
인류가 바라고 있는 새로운 세계질서는 공생과 자율, 그리고 공유의 원리가 주도하는 평등, 평화, 화해의 세상이다. 20세기가 인류의 파멸이 예고된 시대였다면 21세기에는 인류의 지속생존을 가능케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본다. 국제질서의 변화과정을 토대로 한 새로운 100년의
1958년 미국의 사회학자인 에드워드 벤필드(Edward Benfield)는 후진사회의 도덕적 기초(The Moral Basis of Backward Society)라는 책에서 남부 이탈리아 농촌사회의 빈곤 문제에 대해 논하면서 이 지역의 후진성과 극심한 빈곤은 ꡐ상당한 부분 지역 주민들이 공동의 이익을 위해 협력하지 못하는 것에서 그 원인
제도주의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주의 입장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잔여주의는 절대적 빈곤을 없애기 위해 국민 생활 보장에 초점을 맞추는 정책을 목표로 하는 반면, 제도주의는 국민의 경제적 평등을 이룩하여 상대적 빈곤을 극복하는 점에서 구별된다. 또한 잔여주의는 빈곤의 원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