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결사의 목적설정은 개개인 시민의 잃어버린 가치를 육성하고 그 가치를 개개인의 인격속에 주체화하고 동시에 이들이 결집되어 생활양식으로 현실화해가는 촉매의 역할에 두어야 한다.
Ⅱ. 한국 민주주의의 실현
한국사회는 지난 해방 이후 정부가 수립된 이래로 반세기 동안 이론적으
시민사회의 개념은 복잡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한 동안 사장되었다가 최근에 와서 다시 복원된 개념인 만큼 약간의 발생론적 편차와 혼란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형태의 시민사회 개념이건 ꡒ억압적-착취적 국가로부터 저항적-자율적 시민사회의 분리ꡓ라는 민주주의의 발전과 관련된
시민사회의 민주적 역할에 대하여 시민사회가 자신을 온전하게 존재시킴으로써 얻을 수 있는 민주주의의 진전이라는 것은 협소한 정치 참여 차원에서의 민주주의를 포함하면서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자유민주주의/사회민주주의, 대의민주주의/직접민주주의의 이원항들이 정부의 계급
사회의 시민사회’ 내에서 행해지는 일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부르주아 국가의 정당성을 인정하면서 부르주아 국가가 정한 규칙에 따르는 운동으로 전환되고 만다는 것이다. 그는 이것을 부르주아 개혁론적 시민사회론이라고 분류한다. 나아가 그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부르주아 국가와 시민사회
Ⅰ. 개요
시민사회론은 자유롭고 평등한 개인에 의한 자율적 결사 지향을 지향한다는 점에서는 마르크스주의 이념과 연속되며, 시민사회를 통한 국가의 흡수전략이라는 점에서는 탈마르크스주의적이다. 이러한 시민사회론은 국가권력의 장악을 통한 진정한 민주주의의 실현보다는 시민사회라는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