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곡을 막아 물을 가두어두는 저수지인 제언(堤堰)중십의 수리시설을 만들었다.
조선왕조의 위정자들은 농사에 필수불가결한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적기부터 수리시설을 축조하는 데 주목하였다.
조선조 현종 3년 (1662) '진휼청제언사목'이라는 이른바 정책발표를 한 이래 조선전기(15세기 후
Ⅰ. 서론
수자원의 확보를 위한 빗물이용에 관한 연구는 외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연구되어 왔지만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에 연구를 시작하여 아직 연구성과가 미흡하고 도시내에서의 빗물을 관리하기 위한 기술이나 우리나라의 환경에 맞는 기술개발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1. 하천과 문화
① 하천과 문화
『물은 은혜를 한방울씩 나누어주신 신(神)이며 그것을 기다리는 것이 삶이다』라고 노벨문학상을 받은 나이지리아 월레 소잉카는 말했다.
한방울 한방울 흐르는 물은 지혜롭고 분수를 지킬 줄 안다. 물이 지혜롭다는 것은 세상의 높낮이를 정확히 헤아릴 줄 알기 때문이
조선의 건국은 이전까지의 불교와 도교 중심 사상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다. 조선 건국 세력들이 유교를 국가의 지배 사상으로 택하고, 유교 정치의 이상을 실제로 이루기 위해 정치, 사회를 비롯한 모든 국가 운영의 틀을 유교적 기초 아래에 마련한 것이다. 경제 분야도 예외가 아니었다. 유교에서
Ⅰ. 서론
어떤 곡물을 어떻게 심고 거두었는지 밝히는 일은 특정한 시대의 역사 지형을 그리는 데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인류의 거의 전 시기를 통해서 농업은 산업의 근간이었고, 농사짓는 일이 생활의 전부였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즉, 한국사 연구에서 농업사를 매우 중요하게 인식했음은 당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