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사의 육성을 통해 기존 네트워크 체제에로의 수직적 통합 구조를 분산시키는 데 목적이 있었다. 그러나 방송 외주 정책이 과연 본래 의도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지에 대해서는 미진하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즉, 그간의 외주제작 정책이 비율의 연차적 증가라는 외형적 성과에도 불구하고 결과적
Ⅰ. 개요
외주비율 의무화정책은 독립제작사 활성화와 시청자 복지 증진에 기여하지 못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이는 지상파방송사에 대한 외주정책 강화를 통해 독립제작사 생산물의 유통기회만을 확대시킨다고 제작주체가 다원화되고 이들의 경쟁력이 배양되는 것은 아니며, 제작주체가 양적으로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 문화관광부가 방송영상산업 진흥정책을 주도해왔으며, 독립제작사 육성에 정책상의 우선순위를 두어왔다. 이런 이유에서 현재 우리나라의 영상산업 활성화는 주로 독립제작사 활성화라는 현상으로 조작적 정의되고 있다. 독립제작사를 육성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
Ⅰ-ⅰ.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실태와 제작사 선택 동기
현재의 우리 나라 방송은 급격한 변화에 직면 하고 있다. 기술혁신과 High vision 방송의 실현, 방송과 통신의 융합등 본격적인 다채널 시대를 맞이하여 뉴미디어 시대의 등장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채널간의 경쟁뿐만 아니라 매체간의 치열한 우
제작사가 제작을 완료한 후에 극장을 통해 배급이 이루어졌다. 이는 일반 영화들과 같은 방식으로 배급이 이루어진 경우이다. 반면에 봉준호 감독의 또 다른 작품 중 하나인 “옥자”는 배급사를 통해 극장으로 배급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옥자”는 넷플릭스(Netflix)를 통해서만 관객들이 만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