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 차별적 속성을 그대로 반영
**드라마 속의 젠더 차별적 모습을 무비판
적으로 받아들이게 되고 무비판적인 수용은 무의식 속에서 우리의
젠더의식을 형성
지나치게 소비지향적이며 사치스러운 여성 또는 정서적으로 지나치게 과민하고 불안정하며 히스테릭하게 표현
여성이 정서적으
식의 차별적 인식을 바탕으로 지나치게 여성에게 관대한 것 역시 여성 혐오의 일부인 것이다. 여성 혐오란 공기와 같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기에 우리는 문제가 생겨야만 공기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즉 이분법적 젠더 구조와 함께 맞물려 작동하는 여성 혐오는 결국 그러한 사회 구조 속에
식이나, 기우제, 종교의식, 혹은 중세에서도 민속 의식, 축제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이러한 사람들은 주로 남자라고 한다. 주로 남자였지만, 치마를 입고, 깃털을 달고 화장을 하는 등의 화려한 모습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거의 대부분의 문화에서 적어도 한 명의 그러한 사람을 가지고 있었다.
젠더란 술집에서 일하는 여자, 여자보다 더 예쁜 여자, 이런 식의 단정이 아닌, 다양한 형태의 사람들로 인식이 되고 또한 받아들여져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하리수의 커밍아웃은 트랜스젠더를 우리 옆에 예전보다 가까이 가져온 것만은 틀림이 없다. 지금 트랜스젠더들 중에, 하리수처럼 자신도 연예
것을 표방한 젠더 소설 이 논문에서는 젠더 문학과 젠더 소설을 같은 용어로 사용한다.
을 통해 동성애 담론이 어떤 식으로 나타나고 있는지에 관하여 다루어 볼 것이다.
2. 연구대상과 연구 방법
본 연구는 젠더소설을 통해 동성애에 관련하여 성 담론에 대한 연구이다. 그 본 연구에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