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소설] 젠더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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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성애 소설] 젠더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2. 연구대상과 연구 방법


II. 본론

1. 주제의식의 표현과 재현
1) 적극적 표출
2) 소외 의식
3) 정체성 혼돈

2. 젠더 문학 내적 특성
1) 사회와의 갈등 유무
2) 성관계 표현 방법에 따른 차이
3) 젠더 문학 안에서의 성 역할
4) 이름을 통해 표현되는 성 역할

3. 젠더 소설과 야오이•팬픽 소설과의 차이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역사를 발전해 올수록 인간은 여러 방면에서 해방되어 왔다. 인간은 시민운동을 통해 민주주의를 실현화 시키면서 정치적 자유를 획득해 왔다. 또한 이와 맞물려 권력가들에게서 일방적으로 예속되지 않는 경제적 자유도 얻게 되었으며, 그 외에 사회, 문화 등등 각각의 분야의 비합리적 헤게모니(hegemony) 가장 통상적인 의미에서 한 집단·국가·문화가 다른 집단·국가·문화를 지배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여기서는 비합리적인 사회적 알력을 뜻하는 의미로 사용했다.
로부터 해방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해방은 외적인 측면에 치중되어 왔다. 평등한 선거권, 불공정거래 방지, 언론의 자유 등 강력한 권력으로부터 최소한의 권리 확보를 위한 자유가 주가 되었다. 혹은, 강도 등에 의한 물리적 폭력으로부터의 자유 등 피동적인 자유가 주가 되어왔다. 즉, 우리의 자유는 상당히 형식적이고 외적인 것이거나 수동적으로 확보되어 왔다. 그러나 진정한 자유는 우리 개인 스스로가 자신의 정체성을 알고 자신으로부터 해방하는 일이며, 그 각각 개개인의 정체성을 존중하고 배려해주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드는 일이다. 즉, 이제는 상위 권력에서 해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의 내적 해방을 해야 할 시기인 것이다.

그 중, 오늘날의 사회에서 이슈화되는 것이 ‘동성애’이다. 사회적으로 ‘동성애’는 신이 인간에게 준 선천성을 거부하는 일이며, 생물학적인 돌연변이라는 시각이 많다. 동성애 담론은 종교적으로, 과학적으로,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정신분석학계에서는 레즈비언은 남성 권력에 핍박받던 여성이 남성의 성기가 없어도 여성들끼리 성행위를 즐길수 있음을 과시하려는 피해의식의 반영이라고 보기도 한다.
그러나 동성애 담론은 인간 해방과 정체성 확보라는 본질적 측면에서 기존의성에 관한 담론적 질서에 정면으로 저항하고 있다. 동성애가 기존의 성 담론 질서를 해체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의 담론적 질서가 붕괴되고 새로운 담론적 질서가 재정립되는 것은 역사발전이란 측면에서 당연한 일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기존의 담론을 해체하려는 움직임은 우선적으로 문화영역에서 나타난다. 중세에서 근대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나타난 르네상스도 미술과 음악 등의 문화영역에서 시작되었다. 아직 동성애가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고 아직은 금기의 영역에 있기 때문에 담론적 질서가 바뀌어가는 초기단계라는 전제하에서 동성애에 관한 논의는 문화영역에서 접근하는 것이 옳은 접근이라고 본다.

특히, 문화영역에서도 소설영역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소설은 여타 다른 문화 장르와는 달리 실제라기보다 창조와 상상의 영역이기 때문에 아직은 사회적으로 금기시되는 동성애에 대한 논의가 자유롭다. 또한, 미술과 음악과는 달리 언어로 구성되어 있다. 미술은 연속성이 없고 순간적이며, 음악은 감성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해석이 다르고, 본질적 접근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소설은 미술과는 달리 서사성이 있으므로 연속성이 존재하고 음악과 달리 이성적 측면에서도 접근이 가능하고 해석적인 측면에서도 개인마다 크게 다르지 않다. 또한, 소설은 자본에서도 자유로운 측에 속한다. 현대사회에서 영상문화가 파급력이 크지만 영화나 드라마 등은 지나치게 자본과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대다수의 대중의 취향에 맞게 제작될 수 밖 에 없다. 상대적으로 소수인 동성애에 대한 본질적인 주제의식을 영상문화에서 찾기는 어렵다. 또한 소설은 누구나 쉽게 집필이 가능하다. 여타 다른 문화영역이 전문성, 다수의 사람들, 다양한 도구를 필요로 하는 반면에 소설은 기본적 언어적 소양을 갖춘 개인의 상상력을 표현한 장르이기 때문에 창작이 쉽다. 이런 이유로 본고는 직접적으로 성적 소수자들의 문제를 다루는 것을 표방한 젠더 소설 이 논문에서는 젠더 문학과 젠더 소설을 같은 용어로 사용한다.
을 통해 동성애 담론이 어떤 식으로 나타나고 있는지에 관하여 다루어 볼 것이다.

2. 연구대상과 연구 방법

본 연구는 젠더소설을 통해 동성애에 관련하여 성 담론에 대한 연구이다. 그 본 연구에 관
참고문헌
* 나나누나나 ( 김비 소설집, 출판사 해울, 초판발행 1996년 8월)

- 나나누나나
- 눈썹달
- 해수탕
- 알버트링
- 참 다행이야
- 입술나무
- 토아토가 떨어진다
- 그의 나이 예순넷

* 달이 가득 차오를 때 (달몽실이, 출판사 젠더문학 , 제작일 2007년 8월 7일)

* 동성애자에게로의 접근 : 목회상담적 입장에서 - 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최양희 (2002)

* 레인보우아이즈 (젠더문학 단편선, 출판사 해울, 초판발행 2005년 6월)

- 입술나무, 김비
- 게임의 법칙, 전명안
- 12시, 성낙연
- 오마쥐 아 요재지이, 김정수
- 나르키소스의 숲, 진무이
- 커밍아웃, 마이에렐

* 비쳐보이는 그녀 ( 마모 단편선, 출판사 해울, 초판발행 2008년 1월)

-비쳐보이는 그녀
-옥타브
-흔적안의 그녀

* 정호의 성공사례 (한중렬, 출판사 젠더문학, 제작일 2008년 4월 22일)

* 현대 단편소설의 동성애 모티브 연구 - 1990년대 이후의 소설을 중심으로 (2007), 최병덕 (충남대학교 학위논문자료)

* 형이 먹여준 과즙 - 형이 먹어준 과즙 (바닐라스카이, 출판사 젠더문학, 제작일 2008년 3 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