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작품 “장미의 이름으로” 의 배경은 1327년 이탈리아의 어느 한 수도원으로 구체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이 작품이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사실적으로 그린 작품이기에 시간적 배경을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 같습니다.
1327년은 14세기로 아비뇽유수(1309~1377)가 있었던 기간에 속합니다. 아비
모습에서 우리는 우리 사회전체의 악덕 부조리함과 동시에 불가항력적인 사회구조를 볼 수 있다.
* 순이 : 병구를 사랑하면서 그의 납치 행각을 물신양면 돕는 캐릭터로 병구 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약자로서 상처 받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영화 “길”에서의 젤소미나의 오마주라고 볼 수 있다.
장르로 알아보는
“지구를 지켜라”
장르로 알아보는 “지구를 지켜라”
서론- 왜 “지구를 지켜라”인가?
2003년 4월에 장준환 감독에 의해 만들어진 영화“지구를 지켜라”는 여러 가지 해석과 다양한 평론들을 쏟아 놓았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관심과 평가를 내리는 것이 장르에 관한 것이다. “지
<한류 드라마의 스토리텔링>
작품 분석의 두 가지 전제
1. 상투성과 원형의 차이
통속적인 대중물은 일단 어떤 주제가 한 번 성공을 거두기만 하면 아무리 진부하고 경직된 것일지라도 반복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상투성이라고 한다.
대중문화 장르가 상투적으로 된 이유로 크게 3가지를 꼽을 수 있
Sequence 9
84. 선화를 데리고 떠나는 한기.
85. 선화를 처음 만난 벤치에 두고 가버리는 한기.
86. 한기의 부하가 술 먹고 한기에게 술주정 부리다 나간다.
87. 길을 걷는 선화.
88. 한기의 부하에게 다가와 미친 듯이 때리던 한기가 깡패새끼라며 처음으로 이상하게 말을 한다.
89. 한강에 있는 한기를 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