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의 이름` 반이성과 합리성의 충동, 근대사회

 1  `장미의 이름` 반이성과 합리성의 충동, 근대사회-1
 2  `장미의 이름` 반이성과 합리성의 충동, 근대사회-2
 3  `장미의 이름` 반이성과 합리성의 충동, 근대사회-3
 4  `장미의 이름` 반이성과 합리성의 충동, 근대사회-4
 5  `장미의 이름` 반이성과 합리성의 충동, 근대사회-5
 6  `장미의 이름` 반이성과 합리성의 충동, 근대사회-6
 7  `장미의 이름` 반이성과 합리성의 충동, 근대사회-7
 8  `장미의 이름` 반이성과 합리성의 충동, 근대사회-8
 9  `장미의 이름` 반이성과 합리성의 충동, 근대사회-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미의 이름` 반이성과 합리성의 충동, 근대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작가
* 줄거리
* 배경
* 인물(근대화 과정)
* 장미의 의미
* 아리스토 텔레스 시학
* 공간대비, 색체 대비
* 다른 영화와 비교(근대화)

본문내용
배경

작품 “장미의 이름으로” 의 배경은 1327년 이탈리아의 어느 한 수도원으로 구체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이 작품이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사실적으로 그린 작품이기에 시간적 배경을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 같습니다.
1327년은 14세기로 아비뇽유수(1309~1377)가 있었던 기간에 속합니다. 아비뇽유수란 간단히 말해 프랑스 왕과 교황이 싸워 프랑스 왕이 이김으로써 교황이 아비뇽유수에 묶여 있던 사건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로마의 황제와 교황은 자연스럽게 사이가 멀어지게 되었습니다.
이 시대의 성직자는 하나의 귀족계급과 같이 막대한 부와 특권을 누릴 수 있었고 그것이 정당치 못하다 생각한 이들 사이에서 프란체스코파가 등장하게 됩니다. (영화에서는 윌리엄 베스커빌이 프란체스코파였죠.) 프란체스코파는 강력한 청빈사상을 주장하면서 성직자에 대한 소유권을 부정했습니다. 프란체스코파의 청빈사상은 이미 부와 권력을 누리고 있는 성직자계급과 교황에게는 눈엣가시와 같았고 결국 교황은 프란체스코파를 이단으로 규정합니다. 이로 인해 프란체스코파는 교황과 대립하고 있는 로마의 황제에게 의탁함으로써 교황과 로마황제의 대립이 시작되게 됩니다. 이 작품의 간략한 시대적 배경은 이렇게 되고요,

작품에서 보면 이단심문이라고 해서 종교재판이란 게 나옵니다. 이 종교재판은 단순한 ‘재판’이 아니라 이단자의 탐색, 적발, 재판, 처벌을 포함하는 이단자 박멸을 위한 일체의 활동을 그 임무로 하였는데요, 12세기에 이르러 이단심문에 대한 태도가 강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종교재판 방법은 피고에게 유리한 변호는 일체 허용되지 않고 불리한 증언만 허용되었으며, 밀고는 비록 친자식 형제 사이의 것이라도 정의라는 이름으로 칭송을 받았습니다. 또한 다종다양하고 처절한 고문에 의해 자백이 강요되거나 날조되어, 용의자는 반드시 유죄판결과 처형으로 귀착되도록 짜여졌던 암흑재판이었습니다. 영화에선 윌리엄 베스커빌이 전에 이단심문소에 소속되어있었고, 돌치노 파 두명의 수도사가 이 종교재판으로 화형에 처해집니다.

그리고 아드소가 사랑한 여인이 돌치노 파 살바토레 수도사의 의식에 함께 있어서 마녀로 몰려 화형선고를 받은 것이 있죠? 이것을 마녀사냥이라고 하는데요, 이 마녀사냥은 말 그대로 마녀로 인식되는 여자를 처형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마녀를 사냥하라는 가르침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이 마녀사냥은 중세 이전부터 존재했던 민간전승이었는데요, 정치적인 용도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심한 고문으로 어떻게든 자백을 받아 화형에 처했었는데요, 중세 때(특히 15세기 초~18세기 말 때) 그 사냥의 정도가 심해서 유럽에서만 희생자가 최소 30만에서 최대 900만명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잔다르크 또한 마녀사냥의 희생양이었는데, 그녀가 마녀라고 판정된 것은 단순히 체중미달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