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쉬르와 마르셀 뒤샹
문자예술의 소쉬르는 언어를 사전적인 의미인 기표(랑그)와 기의(파롤)로부터 파생되어 나온 기의로 설명할 수 있다. 시각예술의 마르셀 뒤샹은, 남성용 변기에 “샘”이라는 이름을 붙여 의미를 부여했는데, 소쉬르가 언급하는 파롤을 강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시각
마르셀 뒤샹의 작품 ‘샘’
남성용 소변기’ = 기표
+
‘샘’ = 기의
오브제
[ object ]
- 소쉬르
언 어
랑고 (기표)
빠롤 (기의)
마르셀 + 새로운 의미
“기표는 기의의 옷이 될 수 없다”
기 호
기표와 기의간의 모방정도
도상적 기호
지표적 기호
상징적 기호
오스발트 슈펭글러
-1880년 5월 29일 하르츠지방 블랑켄 부르크에서 출생.
-뮌헨·베를린.할레의 각 대학에서 수학과자연과학을 전공. 철학·역사·예술에도 많은 관심을 가짐.
-말년에는 나치즘으로 기울었으나 그의 페시미즘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고독과 불우한 생활을 하다가 일생을 마침.
-
**조셉 콘래드와 제국주의 비판
- 시대상황
영국의 소설가들은 팽창하는 대영국을 세계의 중심으로 묘사하며 소설을 통해 영국 제국주의를 확대 재생산
- Conrad
최초로 식민주의로 무장한 서구 문화의 가치를 되돌아보고 식민지에 서구문명을 이식하는 일이 바람직한지에 대하여 회의하는 소
I. 조셉 콘래드의 「암흑의 핵심」에 있어서 “말로가 커츠를 찾아가는 여정의
의미는 무엇인가?
말로는 콘래드 자신의 그림자 같은 인물이다. ‘말로'라는 화자의 입을 빌어 그 자신의 말을 옮기고 있는 것이다. 콘래드, 즉 말로는 어렸을 때부터 열정적으로 다른 대륙에 탐닉해온 사람이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