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암(1920-?) 등과 함께 생활했다. 이 때 문예지의 삽화를 그리기도 하고, <돌아오지 않는 강> 연작을 포함한 마지막 작품들을 남겼다. 그러나 거식증으로 인한 영양실조, 간장염 등으로 인해 다시 병원생활을 하다가 1956년 9월 6일 적십자병원에서 무연고자로 생을 마감했다. 친구들의 도움으로 서울 망
조영암의『시산을 넘고 혈해를 건너』(1951), 유치환의『보병과 더불어』(1951), 조지훈의『역사 앞에서』(1959)등의 시집도 종군체험을 소재로 한 전쟁시들로, 민족적 비극의 현장을 고통스럽게 형상화하였다. 이에 본고에서는 1950년대의 전반을 압도하는 시였던 전쟁현장의 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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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혈침 재사용시의 부작용
1위-부작용이 없을 것 같아서
2위-습관적으로 항상 여러 번 사용해왔으므로
3위-바늘을 바꾸는 것이 귀찮아서
4위-비용절감 차원에서
채혈침을 재사용하는 응답자의 69%가 '채혈침 재사용은 위험하지 않다'라고 생각하고 있다
습관적인 것, 귀찮은 것 역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50년대 시대 개관
2. 1950년대 전반을 압도하는 전쟁현장의 시
3. ‘後半期’ 동인을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시
4. 1950년대 주류적 흐름인 서정시의 갈래
5. 1960년대의 시조 중흥기를 기다리며
6. 부패한 독재 권력에 항거하는 시
7. 배타적 존재가 아닌 지속과 변화
1) 전통부정론자
1950년대 한국문학 (시,소설 중심으로)
1. 1950년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1945년 이전의 문학이 조국의 독립과 근대화를 기원한 문학이라면, 1945년 이후의 문학은 6·25 전쟁과 남북 분단이 빚어낸 비극적 현실을 담은 동시에 통일을 지향한 문학이다.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 25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