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지역에 등장해 폭발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하다가 6세기에 사라지는 이런 것들이 신라사에서 대단히 신비스러운 존재라고 생각한다. 朴, 昔, 金氏 세 氏性을 가진 왕들이 번갈아 가면서 나라를 다스렸다고 알려져 있는 신라, 그 중에서 필자는 신라 마지막 왕족인 김씨족에 대해 주목했다. 왜냐하면
신라는 한국 고대사에 있어서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왕조라고 생각한다. 우선 한국사에 있어서 격동기라고 할 수 있는 삼국 시대를 종결시킨 왕조이며 그것은 신라가 처음에 약소국으로 시작해 그런 대업을 일으켰기에 더더욱 대단해 보이게 한다. 그리고 그런 대업을 완성한 신라에 있어서 금관이
㉮ 기록
굿에 관한 첫 기록은 《삼국유사》 <제 2 남해왕(第二南解王)조>에서 볼 수 있는데, 남해왕은 차차웅(次次雄)이라고 불렸고, 이는 방언으로 무당의 뜻이라고 적혀 있다. 또 남해왕 3년에 시조인 박혁거세의 묘를 세우고 제사를 지낼 때 왕의 누이동생인 아로(阿老)가 주관했다는 기록이 있다.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조선 건국 초기
(1) 족보기재순서
조선 건국 초기에는 남자와 거의 동등한 대우를 받았던 여자의 지위가 그대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었다. 조선 초기에는 아들딸 구별 없이 출생 순으로 기록했다. 게다가 초기에는 여성의 이름이 적혀져 있는 족보도 간간히 등장할 정도였다.
경주와 온건 사림파인 남곤, 김천 등이 기묘사화를 일으켰을 때 유배를 당했고, 경상도 거창에서 <군신천세의〉(君臣千世義)라는 시를 짓고 자결했다.
이 관직에 나아감에 따라 경화사족에 편입되었다. 김식은 당시 사림의 선구자적 위치에 있던 한양 조씨의 조광조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었다. 조광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