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남존여비x)부터 선도와 같은 도가적 사상, 제사 및 효도와 관계된 유가사상 등이 남아있다.
본론에서는 조선시대의한국여성들의삶과 유가와도가사상의현대적의의, 세계문화유산, 해외의 세계무형유산에 대해 조사해보고, 과거에 관직에 오르기위한방법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1.
의 육체적인 질병과 훗날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시키고, 삶을 살아가며 자기만의 운명을 발견하고, 끝으로는 성숙하지 않았던 인간이 완전한 자기 자신에 도달하는 것을 주인공의삶을 통해 보여주
도가의 인생관의 특성은 이미 있는 그대로의 자연계에 안주하려는 공간인이지 변화유형을 타고 인간 나름의 생명의지를 창조·발전시키려는 시간인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도가에 있어서 국가관은 소극적이고 때로는 무정부주의와 같은 부정적 입장을 취한다.
2) 유가의 도덕왕국
유가는 자연
사상이 이 시대의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지주역할을 했으며 앞으로도 시대적인 흐름에 부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다. 동학-천도교 강재언(1983),「근대한국사상사연구」, 한울, p.133. 손병희는 1905. 11.17 동학의 일부인 일진회가 일본의 보호를 지지하는 선언을 발표하자 같은 해 12